공무원대출 금리 및 한도 초간편 신청방법 A-Z까지 총정리 해드림

🙌 공무원대출 알아보고 계시나요? 현재 금리가 많이 올라 고민이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 분들께 해당되는 공무원대출에 대해 A-Z까지 구체적으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핫딜뉴스 김미영 기자] 2023년 들어 물가와 금리가 많이 올랐죠? 아무래도 대출을 진행하려고 하시는 분들께는 어려운 상황이 되어가고 있는데요.

공무원대출

그래서 오늘은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이용하실 수 있는 제도죠? 공무원대출에 대한 신청대상, 금리 및 한도와 더불어 신청방법까지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3분만 투자하셔서 이 글을 읽어보신다면 적어도 100만원 이상의 가치는 가져가실 수 있을 거라 200% 확신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공무원대출 조회

공무원대출은 신용대출 상품 중 하나입니다. 신용대출 중에서도 공무원이라는 직업을 가지고 계신 분들이 이용해보실 수 있는 대출인데요.

기존에 채무가 없고, 신용도에 문제가 없다면 다른 대출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빌려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신청할 수 있는 자격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다음 글에서 구체적으로 살펴보겠습니다.



공무원대출 신청자격

공무원대출 신청자격은 공무원, 군인, 교사, 재직기간 3개월 이상인 교직원이 가능합니다. 공무원, 군인, 교사는 재직기간 상관없이 신청을 해볼 수 있습니다.

공무원의 경우는 최종합격자 역시 포함되며, 군인의 경우는 장교 및 군무원도 포함됩니다. 공무원은 정년이 보장된 직업인 만큼, 재직기간이 짧아도 받아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공무원대출 금리 및 한도

그렇다면 공무원대출 금리 및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금리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지는데요. CD91일물, 금융채6개월, 금융채 12개월이 있습니다.

2023년 2월 18일 기준으로, CD91일물은 6.18~7.08% 정도 입니다. 기준금리는 3.46%이며, 가산금리는 3.62%, 우대금리는 0.9%입니다.

금융채 6개월은 6.06~6.96%, 금융채 12개월은 5.71~6.61% 정도입니다. 이는 매번 바뀔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에, 대출하려는 은행에 직접 확인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한도는?

그렇다면 공무원대출 한도는 어떻게 될까요? 한도는 최대 3억원까지 가능합니다. 단, 재직기간 1년 미만일 경우는 5천만원까지 가능합니다.

종합통장자동대출은 최대 1억원이내이며, 대출한도는 역시 다른 상품들과 마찬가지로 신용평가결과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공무원대출 상환방법

공무원대출 상환방법은 종합통장자동대출을 포함하여, 1년입니다. 연장할 수 있는 최대 기한은 10년 정도입니다. 종합통장자동대출의 경우는 크게 2가지가 있는데요.

  1. 일반방식 한도거래대출
  2. 약정한도 증감방식 한도거래대출

원리금 균등분할상환의 경우는 CSS 1-3등급, 최저 1년 이상 최장 10년 이내에 가능합니다. CSS 4등급 이하는 최저 1년 이상 최장 5년 이내로 가능합니다.

참고로 대출기간 30% 이내에 12개월까지 거치기간 운용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중도상환은 가능할까?


공무원대출의 경우 중도상환이 가능할까요? 네,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 공식은 아래와 같은데요.

중도상환원금 X 수수료율 (0.6%) X 잔존일수 / 대출기간 (3년까지 부과)

여기서 주의할 점은 금리변동주기와 대출기간이 동일한 경우, 수수료율 0.7%가 적용되고, 종합통장자동대출의 경우는 수수료가 제외됩니다.


공무원대출 신청방법

그렇다면 공무원대출 신청방법은 어떻게 될까요? 신청방법은 크게 오프라인 신청, 온라인 신청 2가지 방법으로 나뉘는데요.

오프라인 신청의 경우는 은행 영업점으로 방문하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신청해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신청의 경우는 인터넷뱅킹 또는 은행 어플을 통해 접속하여 신청이 가능합니다.

필수구비서류는?

그렇다면 공무원대출 필수구비서류는 어떻게 될까요? 공무원대출 필수구비서류는 주민등록증, 자동차운전면허증, 국내에서 발행한 여권, 재직확인서류, 소득확인서류 등이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은행에서 필요구비서류를 요구할 수 있으니, 이점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읽어보면 좋은 글

소득 제한없이 9억까지? 특례보금자리론 알아보기

은행별 직장인 신용대출 금리 및 한도는? 3분 총정리!

정부 지원 서민금융진흥원 대출, 저금리로 저신용자도 가능?

지금까지 공무원대출에 대한 내용을 들려드렸는데 도움되셨을까요? 아무래도 신용이 낮으신 분들은 시중은행에서 대출받기가 쉽지 않으실텐데요. 오늘은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더불어 핫딜랜드에서는 정부지원 대출에 대한 제도들을 소개해드리고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